티스토리 뷰

"창업을 했으니,

"일단 홈페이지부터 만들어 볼까?"

"근데, 뭐부터 해야 되지?"

"도메인? 네임서버? 호스팅??"

 

온라인 세상, 창업을 하게되면 회사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됩니다.

그럼 뭐부터 해야 될까요?

너무 많은 고민을 하기보단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하나씩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erver

 

'카페24' 에 가입을 해 봅니다.

 

01. 도메인 신청

여러가지 서비스 중 제일 먼저 해야 될 것은 '도메인'을 검색 후 신청하는 겁니다.

도메인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쉽게 기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문자(영문, 한글)로 만든 인터넷 주소입니다.

 

흔히 숫자로 표현한 인터넷 주소를 IP 또는 IP주소라고 합니다.

예) http://192.168.0.1

 

IP와 다르게 문자로 표현한 인터넷 주소를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회사이름을 사용하여 주로 도메인을 검색 후 신청하게 됩니다.

이미 누군가가 사용하고 있다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럴때는 가능한 비슷하게 또는 문자열을 다른 방식으로 조합하여 만들어 도메인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회사이름과 인터넷 검색창에서 찾아지는 도메인이 가능한 일치되어야 일관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구매는 '카페24'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구매할 수 있지만 어차피 같은 경로라 보면 됩니다.

'카페24'에서 검색이 안되는 도메인이 다른 곳에서 검색이 되는 방식이 아닙니다.

 

참고로 1단계(최상위 도메인) 도메인 중 국가코드의 경우가 .kr, .jp, .cn, .한국 등이며 일반 최상위 도메인은 .net, .com, .biz 등이 있습니다.

2단계 도메인은 .co, .go, .or 등이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co.kr, go.kr, or.kr 등의 도메인이 활용 됩니다.

 

도메인은 1년 또는 2년 기준으로 사용신청이 가능합니다.

 

02. 네임서버

네임서버DNS : Domain Name Server)는 숫자로 된 인터넷 주소인 IP주소와 문자로 된 도메인 주소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도메인 등록 시 지정 된 네임서버를 통해 IP주소를 확인하여 연결합니다.

요즘은 도메인을 신청하고 등록하게 되면 무료로 네임서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03. 웹 호스팅

도메인을 신청했다면 홈페이지 디자인이 된 파일들을 저장하여 인터넷, 스마트폰 앱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회사 내부적으로 서버를 구성하여 호스팅을 할 수도 있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카페24'와 같은 회사를 통해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목적에 따라 웹용량, 트래픽 용량 등을 고려해 신청하면 됩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그리고 경쟁업체들이 생겨나면서 웹 호스팅 비용이 많이 저렴해지긴 한 듯 합니다.

 

04. 홈페이지 디자인

가장 편한 방법은 홈페이지 제작을 해주는 곳을 찾아 비교해 본 후 의뢰를 하는 겁니다.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본 후 소통이 가장 잘될 거 같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를 대표하는 홈페이지기 때문에 대충 만들 수는 없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해 줄 수 있는 곳을 찾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비용의 문제로 직접 제작을 해야겠단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웹디자인 툴도 많은 발전이 되었기에 불가능하지 않을거란 생각입니다.

반면에 하나부터 열까지 직접 다 하기에는 시행착오와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아임웹, 카페24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해주는 템플릿을 활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디자인 중 택일하여 들어가는 내용을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끝맺음

 

요즘은 PC를 통한 검색보다는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PC에서 보여주는 화면과 스마트폰에서 보여주는 화면을 달리 하여 제작되는 반응형 홈페이지가 일반적입니다.

더욱 다양해진 환경입니다.

새로운 스타일의 디자인도 좋지만 전달력 있거나 공감되는 내용을 담아보는 방법도 좋을 듯 합니다.